본문으로 바로가기

연못을 만들고 싶은 분들을 위한 팁

category HQB/사육정보 2020. 10. 14. 22:44
반응형

광고 누른다고 컴퓨터 이상해지는것 절대 아닙니다 제발 광고 한번씩만 클릭 부탁드립니다 ㅠㅠ

포스팅을 꾸준히 할수있는 힘은 블로그 수익에서 나옵니다!

 

 

 

 

안녕하세요 2년만에 포스팅입니다!

 

요즘 연못을 만드는것에 대한 유튜브 컨텐츠와 코로나의 영향으로 많은 분들이 연못을 만드는것에 대해 궁금해 하십니다!

 

하지만 연못을 만드는것과 관리하는것은 생각보다 힘들수있습니다.

 

연못을 만들려고 결심한 여러분께 팁을 드리려고합니다

 

 

 

 

연못의 종류

 

수질방치형

 

방치형 연못은 말그대로 인간의 개입은 만드는순간을 끝으로 거의 개입을 하지않는것입니다.

이부분은 여름에 녹조가 낀다던지 겨울에 언다던지 할때도 방치하는것입니다.

 

여름에 녹조가 끼는게 싫다 하시는분은 개입형으로 생각하시면되구요

내가 구상하는 연못은 얕은 연못이다! 하시는 분도 개입형으로 가시면됩니다!

 

방치형 연못은 수심은 깊게 면적은 넓게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부대시설로는 연못물을 어느정도 채워줄 지하수나 양수기 를 연결하는것 정도로만 하시면됩니다.

 

이렇게 하시면 생물을 많이 넣지않으실경우 자연적인 먹이가 어느정도 공급되어 따로 사료를 챙겨주지 않으셔도 됩니다. 

 

 

 

 

수질개입형

 

개입형은 인간의 손이 안닿으면 유지가 안되는 연못으로 여름에 녹조가 끼는게 보기 싫으신분,

겨울에 물이 얼면 안에 생물들의 생명이 위태로운 환경 등을 가진 작은 연못들입니다.

 

부대시설로는 지하수를 연결해서 공급하고 채워진 물이 수위를 넘어서 자동으로 나가게 되어있는 시설을 가진 어느정도 새물의 회전이 되도록 주배수시설을 해주시는겁니다.

 

또한 얕은 연못이면 실내에 수조를 준비하여 생물들을 겨울에 대피시킬수 있도록 미리 준비하시는게 좋습니다.

 

이렇게 만드시면 여름에 녹조가 끼어도 자동으로 입수와 배수가 진행되어 녹조가 끼지않으며 지하수의 수온으로 인해 물이 일찍어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겨울의 경우엔 수심이 60cm를 넘지않는 옅은 연못은 생물들을 대피 시키셔야합니다.

 

그리고 새물이 계속 공급되어 자연먹이가 잘 생성이 안되므로 사료를 따로 챙겨주셔야하며 자연적인 번식의 경우도 거의 될수없습니다.

 

 

연못의 생물

 

연못의 타입을 결정하셨다면 이젠 생물을 고려하셔야합니다.

 

관상용

관상용 생물의 경우 금붕어와 비단잉어중에서 많이 고르십니다. 요즘은 메다카라고 색깔이 있는 일본송사리도 작은 연못에서 각광받고 있습니다

 

관상용에서도 크기에 따라 나눠 볼수있습니다.

 

 

 

작은 연못 (2m x 2m 내외)

 

작은 연못은 사람이 한눈에 볼수있는 사이즈로 활동성이 적거나 작은 어종으로 하셔야 먹이량에 따른 수질관리와 물변화를 줄일수있습니다.

 

추천어종

 

금붕어: 유금, 오란다, 난주, 강호금, 토좌금

메다카: 라메메다카, 미유키등

 

금붕어 품종중 꼬리가 화려하거나 움직임이 적은 품종이 좋습니다.

메다카는 워낙 작은 어종이어서 색이 강렬한 종류로하여 작은 연못이어도 메다카에게는 너무 커보일수있기 때문에 존재감이 강한 품종으로 하시는게 좋습니다

 

 

중간 연못( 6m x 6m 내외)

 

중간 연못은 이제 아주 작은 연못은 아니기 때문에 활동성이 강하거나 큰어종도 조금 기를수있습니다.

 

추천어종

 

금붕어: 코메트, 구슬사바, 주문금

비단잉어: 40급 4마리내외 30급 10마리내외 20급 20마리내외 10급 50마리내외

메다카: 백메다카, 황계메다카

 

비단잉어는 취향대로 색을 고르면 되지만 새들의 공격을 받기 쉬우므로 작은 사이즈를 넣으실꺼면 되도록 많은 양을 넣으시는게 좋습니다.

큰사이즈로 갈수록 새들의 공격보다는 너무 많아서 미관과 수질을 망치지 않는 정도로만 넣으시면됩니다.

 

금붕어는 외꼬리를 가진 품종으로 활동성이 강한게 특징입니다. 어느정도 큰연못에 작은 덩치라도 존재감을 나타낼수있습니다.

 

메다카는 이제 이정도 연못에 메다카 몇마리는 보이지도 않습니다. 번식력이 좋은 메다카의 특징을 이용하여 저렴하여 큰 부담없이 많은 수를 넣을만한 백메다카나 황메다카로 몰려다니도록하여 번식하면 더 많은 수로 존재감을 나타낼수있어 좋습니다. 특히 메다카는 수면위를 돌아다니는 습성이 있어 그래도 꽤나 잘보입니다.

 

 

 

큰 연못(10m x 10m 내외)

 

이제 이정도 연못은 더이상 소소한 취미가 아닙니다. 부를 과시하는 용도도 가능한 사이즈입니다.

이정도 사이즈는 들어가는 어종에도 큰 비용이 들어갑니다.

 

비단잉어: 40급 15마리내외, 30급 40마리내외, 20급 60마리내외, 10급 100마리내외

 

금붕어: 마찬가지로 외꼬리를 가진 품종(코메트, 주문금, 구슬사바)으로 활동성이 강한게 특징입니다. 대신 마릿수를 아주 많이 넣어야합니다.

추천마릿수 300마리 이상

 

 

 

 

낚시등 레저용 및 식용

 

연못을 하시려는 분들중 금붕어나 비단잉어등의 화려하고 인위적인 색을 싫어하시는 분들과 식용 혹은 낚시를 좋아하셔서 낚시를 위해 연못을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분들에게 추천하는 어종

 

1. 붕어

붕어는 식용과 낚시 관상 모든게 가능한 어종입니다.

번식력도 좋아 빠르게 마릿수를 늘릴수있습니다.

 

2.잉어

잉어는 사이즈가 커서 몇마리 없어도 존재감이 강합니다.

대신 습성상 번식력은 떨어지는 점이 있습니다.

낚시시 강한 손맛을 느낄수있고 사료를 잘 주면 살이차서 가식부도 많아서 식용으로도 좋습니다.

 

3.향어

향어는 본명 이스라엘 잉어라고 불리며 향어는 민물고기중 몇 안되는 횟감으로도 가능한 어종입니다.

맛이 뛰어나서 경상도 지역에서는 많이 먹는 민물고기중 하나입니다.

단점으로는 대사 활동이 빨라 사료를 안주면 쉽게 마를수있고 반대로 너무 커져서 낚시용으로 하면 낚시대가 부러질만큼까지도 빠르게 성장합니다. 다만 잉어의 특성을 가지고있어 번식력은 다소 떨어집니다.

 

4.미꾸라지

미꾸라지는 수질유지및 모기유충의 제거와 식용으로 좋습니다. 

다른 품종과 함께 사육은 가능하나 다른생물의 번식시 약간의 방해가 될수있습니다.

연못에 넣는 사이즈는 8cm내외의 사이즈가 마릿수도 많고 너무 작지않아 폐사율도 비교적 적습니다. 봄가을철에 나오느는 자연산 치어를 넣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이상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모두들 슬기로운 방역생활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