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육정보] 자동환수 시스템에 대하여

category HQB/사육정보 2020. 11. 26. 23:00
반응형

광고 누른다고 컴퓨터 이상해지는것 절대 아닙니다 제발 광고 한번씩만 클릭 부탁드립니다 ㅠㅠ

포스팅을 꾸준히 할수있는 힘은 블로그 수익에서 나옵니다!

 

 

안녕하세요 다시한번 포스팅을 열심히 해보려고하는데 뭘 주제로 써야할지 참 ...

 

이번엔 쥐어짜고 쥐어짜서 나온 주제 자동환수 시스템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이 생각은 약 5년전 해둔 구상으로 이미 좋은상품이 나와서 더 나은 대안이 있을지 모르므로 참고용 정도로만 봐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자동환수 시스템은 이미 많은 대형어 수조등에서 이미 약간씩은 적용중입니다

 

다만 대형수조일때 얘기이기도하고 하단부 타공이 있을때만 해당이 되기도합니다.

 

오늘 제가 포스팅할 주제는 타공이 없는 수조 일반적인 유리수조에서의 자동환수시스템을 구상했던겁니다.

 

일단 오늘의 기준을 잡아보겠습니다.

 

평균적으로 과밀 수조가 아닌 기준에서 권장하는 환수량은 주 1회 30%입니다.

 

30%인 이유는 물을 한번에 과하게 갈면 물이 바뀌면서 사육중인 어류들에게 타격이 가기때문에 30%수준에서만 환수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만 과밀 수조는 물이 깨지기 쉽고 발생하는 암모니아양이 많기 때문에 그만큼 질산염이 많이 쌓이게됩니다.

그래서 과밀수조의 경우 일주일에 여러번 환수하고 1회 환수량을 10~20%정도로 줄여서 주 환수량을 올리는 방법을 이용합니다.

 

자 이제 본격적으로 제가 구상했었던 자동환수 시스템을 보여드리겠습니다만 그전에! 조악한 PPT로 그린것이라 허접하니 이해만 하시는 용도로 부탁드립니다.

 

이 방법은 사람이 일주일마다 한번 환수하는것을 최대한 비슷하게 구상했습니다.

 

 먼저 타이머가 두개가 필요합니다.

 

(보통 시중의 타이머는 15분 간격으로 조절이 가능하지만 30분간격으로 나오는 제품도 있습니다 다만 이 방법을 알면 시간 간격은 상관없어집니다.)

 

그리고 계산하기 쉽도록 타이머 두개의 현재 시간을 00:00분으로 맞춥니다.

 

그다음 일주일에 1번 환수하는것으로 설정하기 위해선 먼저 타이머 두개를 이어서 꽂은 후

 

전기 콘센트에 꽂는 타이머를 1번타이머라고 지칭하고

 

1번타이머에 꽂고 수중모터를 연결한 타이머를 2번 타이머라고 얘기하겠습니다.

 

1번 타이머의 작동 시간핀을 00:00분 바로 앞에 있는것으로 1개를 올립니다.

 

2번 타이머의 핀은 00시00분에서부터 7번째 핀을 올립니다. 그리고 반복적으로 계속 14번째, 21번째, 28번째, 35번째 핀들을 올려줍니다.

 

이러면 무슨일이 일어나는가

 

1번타이머는 매일 15분간 전류를 2번타이머에게 전달할 것입니다.

 

그리고 2번타이머는 매일 15분씩 1개의 핀씩 시간이 진행되다가 일주일이 되는날! 15분간 수중 모터를 돌려줄겁니다.

 

그러면 일주일의 한번 물을 배수하는 시스템이 됬죠?

 

그다음의 수중모터입니다.

 

수중모터는 여러분의 수조가 작을수록 작은 모터가 좋습니다. 대략 2.5~3와트 수중모터면 적당해 보이는군요!

 

프리필터가 장착되있는 작은 수중모터, 대표적으로 측면여과기가 있습니다. 측면여과기를 사용해도 됩니다. 

 

수중모터에 호스를 연결해서 화장실이든 베란다든 별도의 배수구로 연결해주고 중간에 밸브를 달아줍니다.

 

 

 

수중모터를 돌려봐서 타이머의 핀이 15분이라고 했죠? 15분이 돌아가는 동안 수조의 물이 30퍼센트만 빠질정도로 밸브를 조절해줍니다.

 

그런데 여기서! 15분동안 언제 기다리냐구요?

 

그럼 머리를 쓰면됩니다.

 

폰으로 스톱워치 설정후 30초간만 물을 빼봅니다. 만약 밸브를 반정도 닫은 상태로 30초를 작동시켰는데 물이 1리터 정도 나왔다! 그러면 15분간은 대략 30리터의 물이 배수된다는 얘기입니다.

 

30리터정도면 100리터정도의 수조에서 일주일에 한번 물가는양으로는 적당한 양입니다.

 

이러면 일주일의 한번 30퍼센트의 물을 배수하는 시스템까지 도달하였습니다.

 

이때 수중모터는 물고기가 빨려들어갈수 있으므로 별도의 프리필터를 달아두시거나 수중모터가 아닌 측면여과기를 이용해도됩니다.

 

자 이제 빠진 물을 채워줄 시간입니다.

 

위 사진을 한번 더 가져올게요!

 

왼쪽 위에 볼탑이라고 보이시죠? 연세가 있는분들은 "우끼" 라고하시면 아실겁니다.

 

화장실 변기 물칸에 있는 수위가 내려가면 다시 채워주는 장치, 다들 아실겁니다.

 

어항용으로 나오는 볼탑이 있습니다.

 

그런 볼탑으로 물을 채워주면 되는데요!

 

볼탑은 하우징필터와 연결하거나 별도의 물통과 연결해주시면됩니다.

 

자! 여기서 이제 변수가 하나 생겼습니다.

 

15분간 수중모터가 열심히 물을 빼주는 동안 볼탑이 다시 물을 보충하기위해 물을 넣어 주겠죠?

 

근데 신경쓰실거없어요 둘이 멀리 떨어지게하면 서로 아주 큰 영향은 안줍니다. 

 

물론 둘을 붙여놓으면 하나마나한 뻘짓이 되겠지만요

 

이제 이 방법으로 일주일에 2번 환수하고싶다! 그러면 3번 7번핀을 올려주는 방법이라던지 등등으로 본인의 수조의 맞게 설정해 나가시면됩니다!

 

본인은 매일  10%씩 갈아주고싶다 그러면 타이머는 하나만 달고 핀을 하나만 올린다음 밸브를 조절하여 버려지는 양을 10%만 빠지게 설정하면 됩니다!

 

물량 재는 공식을 모르실까봐 적어보겠습니다.

 

가로X세로X물높이 ÷ 1000 을 계산하시면 됩니다.

 

물을 3센치를 덜채운 30큐브를 예로들면 30X30X27÷1000=24.3이 나옵니다.

 

그럼 24.3리터라는 얘기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