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광고 누른다고 컴퓨터 이상해지는것 절대 아닙니다 제발 광고 한번씩만 클릭 부탁드립니다 ㅠㅠ

포스팅을 꾸준히 할수있는 힘은 블로그 수익에서 나옵니다!

 

 

 

안녕하세요. 제 블로그의 유입경로를 최근에 계속 포스팅하며 느낀점이 있습니다.
사람들이 원하는정보는 주로 어종의 사육방법에 대부분 국한되어있더군요
그래서 이젠 어종별사육정보의 비율을 조금 높힐생각입니다!

오늘의 어종은 리들레이입니다. 
마트수족관에선 드물게 보이고 수족관이나 여느 사이트가도 쉽게 흔히볼수있는 품종으로 저렴하고 수수한 매력이 특징이죠 이 종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리들레이

 

리들레이 

원산지: 아마존 하류역
사육수온: 26도
pH: 6.5전후
 
리들레이는 몇마리보단 수십마리있을때 진짜 진가가 발휘됩니다.

혼자있으면 고등어같은 물고기지만 여러마리가 몰려다닐땐 다른 카라신 못지않은 매력으로 
사람들 곁에 있습니다. 

 

리들레이 무리

 

리들레이는 사실 수초어항에서 진짜 예쁜 물고기입니다.
파릇파릇한 수초들사이에 은빛 리들레이는 눈에 딱 띄게됩니다.

이런 리들레이 사육도 쉽습니다.
사육난이도는 처음 물맞댐만 잘해주시면 수마트라와 같은 생명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가 이 어종을 극찬하는 이유를 말씀드리자면 
솔직히 화려한 다른 카라신들에 비해 너무 낮은 평가를 받고있기때문에 여러분도 꼭 한번 해보셨으면 하는 바램에 조금 오버하는 것입니다!

리들레이를 할때는 엔젤등의 시클리드와 함께키우면 군영하는재미도 보실수있습니다.

번식

리들레이의 번식은 다른 카라신이나 소형잉어과와 똑같습니다.
다만 여러분이 쉽게접하시는 수족관의 리들레이는 아주작기때문에 어미로 쓰실려면 좀 장시간 키우셔야합니다.
저는 구입후 10개월 후에 어미로 이용하시라고 말씀드리고싶습니다.

 

 

 

 

리들레이 수 (춘자네수족관)

 

리들레이 수컷은 암컷이랑 딱눈에 띄실겁니다.
호리호리한 체형입니다.

 

리들레이 암 (춘자네수족관)

 

 

 

리들레이의 좋은 암컷을 고르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바가지에 놓고 위에서 보는것입니다.
위에서 볼때 암컷중에 양쪽복부가 크게 불룩한 암컷이 알이 성숙이 잘되어 말그대로 수컷이 건드리기만해도 알을 쏟을 암컷입니다!

이다음 부턴 본 카테고리에있는 제브라 다니오 글에서 가져오겠습니다!

-----------------------------------------------------------------------------------------------------------------------

먼저 암수를 분리 사육합니다. 
암수를 분리사육하는것은 암컷이 알이 찻을때 
번식준비가 되기전에 방란해버리지 않게하기 위함입니다.

암수 비율은 수컷 2~3마리에 암컷 1마리도 수컷이 많으면 수정률이 올라가 무정란의 갯수도 적어지고 따라서 많은 치어를 받을수있기때문입니다.

수조는 빛 변화가 크지않은 혹은 산란 전까지 방의 불을 안켜도 되는 곳에 어항을 위치 시키며 
히터를 설치하고 에어레이션을 해줍니다.
그다음 루바망등을 바닥에서 띄워 알과 어미가 분리되게끔합니다.

 

 

 

 

 

이러한 식으로 설치하며 물에 메틸렌 블루를 몇방울 떨어뜨입니다. 
이유는 수정이 되지않은 무정란이 죽게되면 알의 수생균이 붙어 유정란까지 옮아서 유정란이 죽게되는데 메틸렌블루가 이를 방지해줍니다. 

수조가 준비되면 종어를 투입하는데 이상적인 시기는 오후 5시경입니다. 어두워지기 얼마전이죠
밤에 안정이 되면 산란을 때문입니다.

산란 확인은 아침에 후레쉬로 비춰봅니다. 알받이 밑에만 비춰보도록합니다.

산란을 안했으면 냅두고 산란 했으면 어미를 잡아내고 알받이를 제거합니다.

치어는 2일정도면 부화하고 부화후엔 난황이있어 바로 먹이 공급은 안해줘도됩니다. 

처음엔 바닥과 에어레이션의 수류에 따라 날려다니다가 바닥에서 벽으로 옮겨 벽에 붙습니다.

벽에 붙었을때 난황상태를 잘관찰하여 난황이 다 소모될때쯤 먹이를 준비합니다. 
브라인 쉬림프를 급여하실꺼면 다음날까지 미리예측해야겠죠?

난황을 다 소모하고 먹이 활동을 할땐 수면근처로 비행을 합니다. 

첫먹이는 브라인 쉬림프를 주셔도되고 저같은 경우를 테트라 비트를 
주 곱게. 밀가루급으로 갈아서 조금씩줬습니다.

잘 관찰하시면서 배가 먹이로 가득해지는것이 보이면
에어레이션을 빼고 스펀지 여과기를 달으시면 됩니다.

치어는 3개월이면 시중에 판매하는 제브라다니오 정도 크기로 성장합니다.
- 본 카테고리 글 "제브라 다니오"에서 발췌-

산란 유도법은 위에서 나온대로 하시면 되지만 첫먹이의 경우 리들레이 치어들은 제브라 치어보다 입이 작아서 브라인쉬림프를 주셔야되며 먹이 사냥능력이 떨어져 브라인 쉬림프도 남을수있습니다. 
브라인쉬림프 급여시에는 처음에 소량씩 주고 수조안에 남는 브라인을 확인하고 치어의 배가 노랗게 되는지 확인하시고 급여하시길 바랍니다!
첫먹이만 잘해결되고 여과기를 달고나서 그대로 하루세번 먹이공급을 꾸준히 해주면 무리없이 사육하실수 있습니다.

오늘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즐거운 물생활에 새로운 호기심대상으로 리들레이를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추가포스팅입니다.-----------------------------------------------------------------------

 

여러분이 번식에 관심이 많은분이 많은것같아 추가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치어들의 유영능력이 좋아졌을때 스펀지 여과기를 설치하고 난 후 아 참! 스펀지여과기는 쌍기보단 단기 대형으로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확실한 여과력을 위한 것이죠 또한 치어들이 먹이를 먹는 것이 육안으로 확인되시면 물관리가 관건입니다.
치어들과 물관리에 좋은 같이 키울 생물을 소개시켜드리겠습니다.

애플스네일



원래는 램즈혼등의 번식력이 좋은 달팽이가 좋은데 현재 램즈혼은 생태계교란종으로 등록되어 판매가 안되니

애플스네일로 대체하면되시겠습니다.

 

애플스네일은 죽은 치어와 남은 먹이등을 효율적으로 제거하여 치어들의 좋은 탱크메이트입니다.

 

치어들이 브라인쉬림프를 아침 점심 저녁으로 먹고 성장을 하면 2주가량 되면 이제 사료로 넘어갈정도의 크기가 됩니다.

하지만 살아있는 브라인을 사냥하던 치어들이 갑자기 사료를 주면 적응을 하지못하므로 적응 기간을 주도록합니다.

 

적응시키는 방법


브라인쉬림프의 평소주는 양을 10으로 가정하였을때2주이후부터는 브라인쉬림프를 주기전에 5분에서 10분전에 아주 고운 사료를 브라인양의 1에 해당하는 만큼을 줍니다.
이렇게 2일정도 적응 을 시킨후 브라인쉬림프의 양을 10에서 9, 9에서 8,  요정도로 조금씩 줄여가며 사료양을 늘려줍니다.

물론 치어의 배를 보며 사료를 먹는지 확인이 중요합니다. 

사료가 갈색이면 치어의 배를 보면서 치어가 브라인을 먹는지 사료를 먹는지 구분하기 쉽겠죠?

 

치어가 이제 대부분 사료를 먹고 거의 적응 했을때 다른 탱크 메이트를 넣어줍니다.

 



비파

 

비파나 안시 같은 플레코는 어항내의 이끼나 남은 사료를 탁월하게 제거해줍니다.

브라인쉬림프는 수조내에서 한동안 살아남아 물이 늦게 더러워지고 치어가 먹을 시간이 긴 반면 사료는 급여후에 가라앉으면 

치어들이 대부분 먹지않고 물에 들어간 직후부터 물을 오염시키므로 빠르게 제거해줄 비파나 안시등과 같이 키우는것이 좋습니다.

 

오늘 연장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그동안 제 부실한 포스팅을 방문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어항 #수족관 #네온테트라 #네온 #테트라 #카라신 #반짝거리는물고기 #구피 #구피임신 #구피출산 #구피키우기 #구피치어 #구피치어키우기 #치어키우기 #열대어치어키우기 #물고기치어키우기 #물고기키우기 #말라위호수 #말라위시클리드 #시클리드 #바나나시클리드 #옐로우프린스 시클리드 #다람쥐시클리드 #백설공주시클리드 #바나나 #노란색시클리드 #마트물고기 #블루시클리드 #블루제브라 #블루제브라시클리드 #골든제브라시클리드 #피콕 #레드피콕 #ob피콕 #딸기피콕 #스트로베리피콕 #옐로우피콕 #음부나계열 #음부나 #말라위시클리드번식 #시클리드번식 #에그텀블러 #알점 #에그스팟 #니그로 #화이트니그로

#니그로번식 #화이트니그로번식 #니그로교잡 #니그로치어 #니그로치어키우기 #여과기 #여과원리 #여과미생물 #니트로소모나스 #니트로박터 #암모니아 #아질산염 #질산염 #질소순환사이클 #질소사이클 #NH4 #NH3 #NO2 #NO3 #플레코 #플래코 #안시 #비파 #안시롱핀 #안시번식 #안시 암수구분 #안시성체 #안시유어 #안시먹이 #안시복수병 #비파 크기 #블랙안시 #알비노안시 #레드안시 #블랙안시롱핀 #레드안시롱핀 #산란상 #코리도라스 #코리 #코리번식 #야생코리 #야생코리번식 #우기 #건기 #코리산란자극 #T포지션 #코리도라스암수구분 #코리암수구분 #코리암수 #네온테트라암수 #네온테트라암수구분 #네온암수구분 #테트라암수구분 #어항저렴하게만들기 #어항세팅하기 #어항만들기 #수조세팅하기 #새우어항만들기 #새우어항세팅하기 #새우키우는법 #새우어항 #새우수조 #측면여과기 #측면 #걸이식 #걸이식여과기 #저면 #져면여과 #박스저면 #모터저면

#어류사육 #엔젤 #엔젤번식 #엔젤산란 #엔젤쌍 #엔젤치어 #엔젤암수구분 #엔젤키우기 #엔젤사육 #엔젤피쉬 #플레티넘엔젤 #제브라엔젤 #삼색엔젤 #팬텀엔젤 #레이스엔젤 #알비노엔젤 #단텀 #알텀 #블랙엔젤 #니모 #퍼큘라크라운 #트루퍼큘라 #크라운 #클리너쉬림프 #락블레니 #블루담셀 #엘로우핀블루담셀 #그린크로미담셀 #도미노담셀 #낫소탱 #블루탱 #플레임엔젤 #폭스페이스 #나비 #해수저면여과 #해수어항세팅 #해수어사육 #바다고기사육 #해수수조 물잡이 #해수어항물잡이 #바다고기 #해수어 #해수염 #라이브락 #산호사 #수중모터 #어항크기 #수조크기 #큐브수조 #직사각수조 #수조의 크기 #박싱쉬림프 #데드락 #라이브샌드 #탕가니카호 #탕어 #물티 #오셀라투스 #멜리아그리스 #쥴리도 #쥴리도크로미스 #트랜스크립터스 #브리샤르디 #브리샤르디 쌍 #브리샤르디 세대번식 #브리샤르디 쌍잡기 #브리샤르디번식 #브리샤르디치어기르기 #브리샤르디어항세팅 #물티쌍잡기 #물티키우기 #물티세대번식 #물티사육 #물티가격 

 

반응형